건강정보

건강정보

객여러분들에게 건강정보를 알려드립니다.

[한방내과] 멈추지 않는 기침에 괴롭다?…호흡기 건강 '빨간불'

2023-03-09

조회수

396

첨부파일

"기침은... 기도 이물질 배출 ‘방어작용" 

 

 기침은 이물질이나 분비물이 기도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흡입된 이물질이나 기도 분비물을 기도 밖으로 배출해주는 일종의 방어 작용으로 3주 이내 급성 기침과 3주 이상 만성 기침으로 나눕니다. 기침은 기도의 자극에 의해 반사적으로 발생하는데 외부물질을 흡입해 생긴 기침은 외부물질이 빠져 나가면 멈춥니다.

 

 그러나 반복되는 심한 기침은 정도에 따라 구토를 동반하거나 가슴 통증,혹은 갈비뼈 골절,호흡곤란과 같은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침 정도와 기간을 고려한 정확한 치료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침 감기는 3주 이내 급성 기침에 해당하며, 3주에서 8주 이상 만성 기침은 단순 감기가 아닌 호흡기 또는 폐 질환과 관련돼 있을 위험이 높습니다. 전문가들도 “특별한 원인 없이 3주 이상 기침이 멈추지 않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정도로 심한 기침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호흡기와 폐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감기 낫고도 기침 지속땐 검사 필요 일반적인 기침 감기는 상기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주원인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감기약만 꾸준히 잘 복용하면 대부분 3주 이내에 기침이 멈춥니다. 반면 만성기침은 열이 없고, 마른 기침이 나며, 인후부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3주에서 8주 이상 지속됩니다. 만성기관지염, 위식도 역류,천식,만성 폐쇄성 폐질환, 코 뒤로 콧물 등의 분비물이 넘어가는 상기도 기침 증후군 등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흡연과 알레르기 등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3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기침은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특히 호흡기와 폐 건강 상태를 반드시 체크해봐야 한다. 평소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앓았던 경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생활습관 개선도 중요합니다. 기침을 유발하는 주변의 환경을 개선하고,균형 잡힌 식단,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만성기침이 있는 흡연자라면 금연은 필수고, 평소 개인 위생에도 철저히 신경 써야 합니다.  틈틈이 물을 자주 마시고,40~60% 실내습도를 유지해 기관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동수원한방병원은 잘 낫지 않는 만성 기침에 청폐탕, 경녹단(녹용경옥고환) 등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청폐탕>

 1. 가래나 이물질 배출 기도 점액의 분비를 촉진, 섬모운동을 활성화하여 가래나 이물질을 배출하기 쉽게 해줍니다.

 2. 염증 억제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혀 좁아진 기관지를 넓히고 호흡을 완화합니다. 

 

 <경옥고(경녹단)>

 '미세먼지가 유발하는 염증 반응에 대한 경옥고의 억제 효과’라는 제목의 동물실험 연구 논문을 통해 미세먼지가 일으키는 체내 산화 스트레스 및 기도 염증에 대한 경옥고의 호흡기 보호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 청폐탕, 경녹단(녹용경옥고환)는 본원 의료진과 상담 후 처방 받으실 수 있습니다.

탑버튼
플러스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