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클리닉
중풍 뇌질환 클리닉
동수원한방병원에서는 중풍 급성기의 진단, 치료와 재활치료에 있어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한약, 침, 뜸, 약침 및 부항등의 한방 치료와 더불어 동•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양방 검사 및 처방을 함께 시행하여 빠른 회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풍이란?
중풍(뇌졸중)이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말합니다.
중풍의 증상
중풍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손상된 뇌의 부위와 상처의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지러움증
-
사지 위약감
-
두통&구토
- 보행장애
- 사지 위약감
- 구음장애
- 시야 이상
- 감각 이상
- 두통&구토
- 어지럼증
- 안면마비
- 연하장애
중풍의 치료
급성기에는 신경과적 치료와 더불어 합병증의 예방, 내과적 치료를 병행하고, 이후 빠른 시일 내 한의학적 치료 및 재활치료에 돌입합니다.
-
침치료/전침치료
- 뇌의 가소성을 촉진하여 급성기와 회복기 모두에 효과적이며, 경직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 ① 뇌졸중 후 손상된 뇌 조직 주변부에 혈류를 증가시켜 환자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② 뇌혈관 반응도를 향상시켜줍니다.
- ③ 신경세포의 독성 완화합니다.
-
한약치료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 한약을 통해 환자의 몸상태를 끌어올려 효과적인 재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뜸치료
마비, 통증 등 중풍 관련 증상을 개선합니다.
-
재활치료
동수원병원 재활의학과와 협진하여 운동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연하치료 등을 병행 합니다.
입원치료 프로그램
- 발병 초기는 뇌의 가소성이 최대한 발휘되어 회복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입원하여 집중적으로 치료합니다.
환자에 맞게 한약치료, 침치료, 물리치료를 시행하며, 필요에 따라 신경과, 재활의학과적 치료를 병행합니다.
치료는 언제까지 받아야 하나요?
-
중풍 발생 후 6개월까지의 시간이 기능회복에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초기 6개월은 입원치료 및 통원치료를 집중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이 지난 이후에도 회복 속도는 더뎌지만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