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클리닉
안면마비 클리닉
많은 환자들이 안면신경마비와 중풍을 혼동하여 두려움을 가지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안면신경마비는 중풍과는 다른 질환이라는 사실을 알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 일이 중요합니다.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증상
- 이마에 주름을 만들지 못 함.
- 한 쪽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음.
- 입을 옆으로 벌리지 못 함
- 음식물을 흘리거나 침을 잘 흘림.
- 안면의 떨림이나 귀 뒤쪽 통증
- 눈물이 많아지거나 혹은 눈물이 나지 않음.
- 혀 앞쪽의 미각장애
- 휘파람을 불면 입이 삐뚤어 지거나 휘파람이 안 불림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예후 및 경과
안면마비는 마비의 정도에 따라서 빠르면 1-3개월에서 길게는 수개월 정도(3개월 이상)의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현대의 안면마비는 피로나 스트레스, 갱년기장애, 면역력저하 등의 내상적 증상을 동반하고 구안와사의 단계도 3단계 이상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3단계이상의 구안와사(신경전도 검사상 40-60%이상 마비)는 최소 12주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구안와사뿐 아니라 구안와사의 원인이 되는 내상적 원인(면역력 향상)을 함께 치료해 나가야 합니다.
전체 환자의 70-80%는 4주에서 길게는 수개월 이내에 증상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10%내외에서는 부분적으로만 회복되어 마비증상의 일부가 영구히 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신경전도 검사상 80%이상의 마비). 미각이 떨어지고 눈물과다, 눈물감소나 청각과민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2단계나 3단계 이상의 마비로써 회복의 기간이 길어지고 회복률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의 회복이 발병 후 2-3주 이내(늦어도 4주이내)에 나타나기 시작하면 비교적 치료가 잘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 이유는 후유증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꾸준히 치료를 받는다면 90% 이상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마비가 심하지 않아서 얼굴을 가만히 있으면 표시가 잘나지 않으나 웃거나 찡그리는 등의 얼굴을 움직여야 마비가 나타나는 정도인 경우 대부분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첫 증상 발현시 부분마비형태였다가 점점 증상이 심해져 완전 마비형태까지 이르게 된 경우에는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고 후유증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입원치료 프로그램 (집중치료 프로그램)
발병 초기는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여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입원하여 집중적으로 치료합니다. 신경전도검사를 시행하여 안면마비의 예후를 판단하여 치료계획을 세워 약물치료, 침치료, 물리치료를 증상에 맞춰 시행합니다. 중풍위험인자가 있는 환자는 중풍검사를 시행합니다.
완고성 안면마비 치료
발병초기 신경손상이 심하거나 고령, 당뇨, 불풍한 치료 등의 원인에 의해 치료가 6개월 이상 지연되는 경우에 마비된 근육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위축, 연합운동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완고성 안면마비인 경우에는 약침치료를 위주로 침전기자극요법,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여 치료합니다.